티스토리 뷰

반응형

다이어트의 적인 술, 하지만 약속이나 회식자리에서 빠질 수 없는 것이 바로 술입니다. 사회생활 속에서 거부하기 쉽지 않은 술자리를 가지면서 다이어트를 지속하는 방법이 찾게 되는데, 이번 포스팅은 술먹으면서 다이어트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며 정리하였습니다.

 

 

 

술(알코올)의 칼로리와 영향

 

술에도 칼로리가 있습니다. 맥주는 500ml당 190kcal, 소주는 1병(360ml)당 400kcal, 레드와인 1잔(150ml)당 123kcal, 막걸리 1병(750ml)당 322kcal입니다. 

 

높은 칼로리도 문제지만, 포만감을 느끼게 해주는 렙틴호르몬을 줄여 술뿐만이 아니라 안주까지 지속적으로 섭취하게 만드는 것이 더 큰 문제입니다.

 

또한 우리 몸은 알코올을 독소로 판단하고 먼저 분해하여 배출하는 동안 안주들은 에너지로 쓰이지 못하고 그대로 살이 되어버립니다. 더구나 술은 소화와 숙면을 어렵게 하기 때문에 신진대사가 원활하지 못하게 만듭니다.

 

 

 

 

술 먹으면서 다이어트 하는 방법

 

1. 술 한 모금당 물 한 모금 마시기

 

물을 마셔주면 알코올로 인해 부족해지는 수분을 충족하면서 알코올을 용이하게 분해시켜 다음 날 숙취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충분한 수분섭취는 갈증을 해소하고 과음과 과식을 막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2. 안주는 채소와 고단백질 식품으로 먹기

 

술을 마시면 몸이 알코올을 분해하는 동안 먹은 안주들은 분해되지 못하고 그대로 살이 되어버립니다. 그러므로 몸이 붓게 만드는 나트륨이 높은 음식이나 혈당을 높이는 고탄수화물 음식이나 튀긴 음식은 지양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빈속에 술을 마시면 위장에 큰 무리를 주기 때문에 안주는 드셔주는 것이 좋으며, 수분과 식이섬유를 충족해주는 채소와 단백질을 충족해주는 육류나 두부를 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3. 운동은 가볍게 걷기 운동 30분 정도 하기

 

술은 마시면 우리 몸의 단백질 합성을 방해하여 근육 생성을 어렵게 만드므로 운동효과를 떨어뜨립니다. 술을 마신 다음 날에는 고강도 근력 운동은 간에 무리를 주기 때문에 피해주는 것이 좋고, 가볍게 걷기 등 유산소 운동 30분 정도로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술과 다이어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이어트 중에는 술은 피하는 것이 좋지만, 사회생활을 하다 보면 피하기 어려운 것이 바로 술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술을 마실 때 물도 같이 마시는 습관을 들이고, 안주 선택을 달리 해준다면 무리없이 다이어트를 지속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니 술을 마셨다고 다이어트 실패했다고 생각하지 마시고, 꾸준히 이어 나아가시길 응원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