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단식 후 보식은 우리 몸이 단식 상태에서 정상적인 식사 상태로 안전하게 돌아오도록 돕는 과정입니다. 단식 후 보식은 천천히 단계적으로 진행해야 하며, 소화기계에 부담을 주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이번 포스팅은 보식 방법과 3일 동안 보식을 진행한 후기에 대해 작성했습니다.

 

[다이어트 후기] - 물 단식 효과와 부작용, 3일 물 단식 방법 및 후기 주의사항

 

 

단식 후 보식방법

 

 

1. 단식한 만큼 보식 진행하기

우리 몸의 소화기관이 정상적으로 기능하도록 하기 위해 단식한 만큼 보식기간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3일 물 단식을 진행한 경우, 3일 동안 보식을 진행합니다.

 

 

2. 단식 후 첫 음식으로 견과류 섭취하기

'단식을 깬다'라고도 표현하지요. 단식 후 첫 음식은 소화기관에 부담되지 않으면서 건강한 지방을 섭취하는 것이 좋으므로, 아몬드 등 견과류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3. 첫 음식 섭취 후, 1시간 후 식사

보식기간 중 첫 번째 끼니가 가장 중요합니다. 처음에는 가볍고 부드러운 음식으로 소량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단, 야채 외 밀가루나 설탕과 같은 탄수화물과 기름지거나 맵고 짠 음식은 피하셔야 합니다.

 

야채탕, 야채수프(마녀수프), 야채찜, 미음, 사골국물, 미역국, 샐러드 등을 추천하며, 여기에 삶은 고기 한두 조각 추가해 주시면 더욱 좋습니다.

 

 

4. 천천히 꼭꼭 씹어먹기

식사시간은 한 끼당 20~30분씩 갖는다는 생각으로 천천히 꼭꼭 씹어먹습니다. 

 

 

5. 자신의 몸 상태를 관찰하며, 조금씩 다양한 음식을 추가하기

자신의 몸무게, 신체 사이즈 등을 확인하면서 식단을 조금씩 조절합니다. 단백질, 건강한 지방, 복합 탄수화물을 포함한 균형 잡힌 식단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점진적으로 다양한 음식을 추가하여 섭취합니다.

 

 

반응형

 

 

3일 물 단식 후 보식 후기

 

 

보식 1일 차

72시간 단식을 마친 후, 처음에는 아몬드 10개를 천천히 먹으며 단식을 깨 주었습니다. 그로부터 1시간 후, 오후 12시에 점심으로 닭가슴살 100g과 마늘을 넣고 끓인 닭곰탕을 먹었고, 오후 6시 전에 저녁으로 방울토마토 20개를 먹었습니다. 

 

 

 

보식 2일 차

전날보다 0.7kg 정도 감량한 것을 확인한 후, 이전 식사보다 고기를 좀 더 추가하여 식사량을 조금 늘려보기로 했습니다. 전날과 비슷한 식단이지만, 아몬드는 20개 먹었고, 이번에는 닭가슴살 200g을 넣고 닭곰탕을 끓여서 점심과 저녁으로 나누어서 먹었습니다.

 

 

 

보식 3일 차

전날보다 0.1kg 감량하여, 이번에는 식단을 바꿔보았습니다. 부족한 식이섬유를 채우고자 미역국을 끓였으며, 여기에 쇠고기 등심 150g 정도 추가하여 점심과 저녁으로 나누어서 먹었습니다. 간식으로 아메리카노도 마셨습니다.

 

 

최종 결과

보식 시작 전과 비교하여 총 1kg 감량했습니다. 단식으로 인한 영향 탓인지 개인적으로 입맛도 없었고, 음식을 생각보다 많이 섭취할 수 없어 자연스럽게 소식하게 되었습니다. 이것을 기회로 삼아서 18:6 간헐적 단식으로 하루에 6시간 동안 2끼만 먹고 18시간 동안 단식하며 진행했습니다.

 

단식 후 보식을 계획하고 계시다면, 보식으로 소고기 미역국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지난 물 단식 때 어지러움과 두통으로 고생했는데, 이번 보식 때에도 섭취하는 칼로리가 적어서 그런지 여전히 어지러움과 두통에 시달렸습니다. 그때 3일 차에서 먹은 소고기 미역국이 철분과 미네랄 등 영양가가 풍부한 덕분인지 두통을 완화시키고 기운이 생겨서 좋았습니다.

 

 

보식이 끝난 후에는 균형 잡힌 식단으로 돌아가야 합니다. 다양한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여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식과정은 단식 기간과 단식 유형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개인의 상황에 맞게 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필요하다면 영양사나 의사와 상담하여 안전하고 건강하게 보식을 계획하는 것이 보다 효과적인 다이어트를 위해 좋은 방법이 될 것입니다.

반응형